본문 바로가기

강좌/로직 프로X

[로직 프로X] 2. 로직 프로X 의 설치 및 준비사항

로직 프로X 강좌


음악을 만드는 프로그램을 말하기에 앞서서 장비 이야기를 하지 않을 수가 없습니다. "남자는 머리빨, 음악은 장비빨!" 이라는 우스갯소리도 있지만, 우스갯소리만이 아닌 것이 현실입니다. 혹시 주변에 프로 뮤지션이 있다면 그분에게 물어보세요. "음악이 먼저고 장비는 나중이다!" 라고는 말할 수 있어도, "음악만 좋으면 장비는 좋지 않아도 된다!" 라고는 말할 수 없을 것입니다. 그게 현실입니다. 그러면 음악에 많은 투자를 할 수 없는 우리는 시작하기도 전에 포기해야 할까요? 


시작 단계의 장비

일단 포기는 하지 말고 해결 방안을 찾아보도록 합니다. 로직 프로X는 매킨토시 기반의 DAW 프로그램입니다. DAW란 Digital Audio Workstation의 약자입니다. 우리말로 '전자 소리 작업공간' 쯤 되겠네요. 로직 외에 프로툴, 큐베이스, 프룹티룹스, 소나, 에이블 톤 라이브, 스튜디오 원, 리즌 등을 DAW라고 부릅니다. 프로그램을 운영할 수 있는 최소한의 장비를 말하자면, 로직 프로X 프로그램과 프로그램을 실행할 수 있는 Mac 컴퓨터입니다. 스피커와 마스터 키보드까지 최소 장비로 생각할 수도 있겠지만, 그것은 나중 이야기입니다. 로직 프로X를 어떻게 사용하는지를 알고 장비를 구매하시길 추천해 드립니다. 처음에는 마우스로 미디 작업해도 됩니다. 듣는 건 맥 내장 스피커 또는 이어폰으로 음악 작업해도 됩니다. 그다음 데스크톱용 스피커로 들어보고 그다음 30~40만 원대의 스피커를 구매해보면, 30~40만 원대의 스피커가 왜 좋은지 알게 됩니다. 처음부터 30~40만 원대의 스피커를 구매하고 시작을 하면, 30~40만 원대 스피커의 성능을 제대로 체감하기가 힘듭니다. 자칫 잘못하면 그때부터 100만 원대 아래 스피커는 쳐다보지도 않는 장비 병이 생길수도 있습니다. 제일 비겁한 게 자신의 실력보다 장비를 탓하는 것입니다. 

맥 컴퓨터의 선택

여기서 또 한 번의 고민이 오는데요. 맥 기반의 컴퓨터라면 맥 북을 사용할지, 아이맥을 사용할지, 맥 프로를 사용할지에 대한 고민입니다. 저의 입장에서 조언을 드리자면, 무엇을 사용하던지 다 상관은 없습니다. 심지어 해킨토시를 사용하더라도 상관은 없습니다. 다만, 믹싱 작업까지 고려한다면 일단 아이맥은 탈락입니다. 이유는 스피커와 모니터의 놓는 위치를 정함에 따라 눈앞에 놓으면 올바른 믹싱을 할 수 없고, 조금 뒤에 놓으면 화면이 작아서 안보이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가격까지 고가입니다. 맥 프로를 사용하면 비용이 너무 많이 들고, 맥 북 프로를 사용하면 사양이 조금 아쉽습니다. 하지만 맥 북 프로는 맥 프로 보다 상대적으로 저렴하고, 가지고 다니며 작업을 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좀 더 큰 모니터를 HDMI로 연결하여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참고로 맥 북 에어 정도의 성능은 스케치 정도로만 가능합니다. 전문적인 작업까지는 힘듭니다.

로직 프로X 사양

로직 프로X의 최소 시스템 요구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램

해상도 

OS  

최소 하드디스크 

권장 하드디스크 

 4GB 이상

1280x768 이상 

10.11 이상 

6GB 

57GB 이상 



위와 마찬가지로 대단히 높은 사양을 요구하는 것은 아닙니다. 때문에 맥 북을 사용함에서도 부담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에 2012 Retina Mid 제품을 사용 중입니다. 제 컴퓨터의 사양은 다음과 같습니다.



macbook pro retina mid2012



이 정도 사양에서 40트랙 24bit 풀 믹스 가능합니다. 물론 플러그인을 많이 사용하면 조금 버벅거림이 있기는 하지만, 현업에서 사용할 수 있을 정도의 사양이라고 생각합니다. 이 컴퓨터 사양으로 앨범 두개를 발매하고 독립영화 장편 레벨링 작업까지 했습니다. 하지만, 여유가 있다면 좀 더 높은 사양을 추천해 드리고 싶기는 합니다. 그냥 마지노선 정도로만 생각하면 될 것 같습니다.


로직 프로X 설치

이제 로직 프로X 앱을 구입하고, 맥 컴퓨터도 가지고 있다면 설치를 해야 합니다. 앱 스토어에서 로직 프로X 설치하기를 누르면 설치가 시작됩니다. 


로직 프로X 설치



뭐 이 정도 강좌를 찾아보시는 분 중에 설치를 못 해서 고민인 분은 없을 것으로 생각합니다만, 혹시나 헷갈리는 분들이 있어 두 장의 사진을 더 첨부합니다. 설치 과정 중 로직 자체 샘플 사운드를 설치 할 것이냐는 질문이 나옵니다. 이건 무조건 전부 설치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왜냐면 로직 샘플은 상당히 고퀄리티입니다. 사용하면서 저작권 위배 염려도 없으므로 적극적으로 사용하기를 추천합니다. 


more sounds avllable(샘플을 다운받을 것인지 묻는 화면)



download more sounds를 선택.



전체 용량이 45.35GB 정도 되는 것으로 확인됩니다.

컴퓨터 사양과 인터넷 환경에 따라 다르지만, Install 하는데 4시간 정도 소요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