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제품

삼성 외장 SSD T5 사용기 (음악작업용)

과거에는 SSD 자체가 높은 가격이었지만, 지금은 구매할만한 가격을 유지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오늘은 제가 3개월 정도 사용한 삼성 외장 SSD 삼성 T5의 리뷰를 시작하겠습니다.

구매 이유

음악 작업을 위한 용도로 외장하드 구매를 원하고 있었습니다. 맥 컴퓨터를 사용하다 보면 높은 용량의 하드 드라이브를 사용하기가 버거울 때가 있습니다. 하드 드라이브 업그레이드를 하기 위해서 1TB에 약 70만 원 정도의 금액을 더 줘야 하니 너무 비싸게 느껴지는 것이 사실입니다. 그래서 외장하드를 찾아보던 중 삼성 T5 제품을 구매하게 되었습니다.  

 

구매시 고려사항

외장 SSD를 구매에 앞서 제가 고려해야 할 사항들은 총 5가지였습니다.

1. 가지고 다닐 수 있을 정도로 크기가 작을 것.

2. 소음이 없을 것

3. 가격이 낮을 것

4. 1TB 이상의 용량을 갖을 것

5. 가상악기를 불러올 때 충분한 속도를 보여줄 것

모든 걸 종합하여 봤을때 제가 찾는 조건을 충족시키는 제품은 본 제품인 것 같아서 구매하였습니다. 

 

구매처

저는 주로 다나와, 국내 쇼핑몰, 해외 쇼핑몰을 모두 검색한 후 가장 이상적인 가격과 배송기간을 고려해서 구매를 하는 편입니다. T5 제품 같은 경우에는 해외 쇼핑몰이 한국에서 판매하는 것보다 조금 싸게 느껴졌으나, 환율과 관세를 계산했을 때는 비슷했습니다. 국내 쇼핑몰에서 사기에는 약간 금액이 아쉬워서 중고나라에서 검색을 해보았고, 마침 새제품을 판다는 글이 있어서 구매하게 되었습니다. 사기를 당할 수 있다는 가능성과 현금을 써야 한다는 리스크가 있지만, 네이버 중고나라에서도 양심적인 판매자들이 많고 새 제품을 팔고 있는 개인&사업자 분들이 많아서 어떠한 물건을 살 때는 중고나라도 한 번씩 검색을 해보는 편입니다. 

 

상세 리뷰

 

제품의 만족도는 10점 만점의 8점 정도라고 생각합니다. 제가 고려했던 사항을 하나하나 체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제품 사이즈 

일단 가지고 다니기 충분할 정도의 크기를 지녔습니다.  신용카드 보다도 작은 사이즈와 4색 볼펜 정도의 두께를 가지고 있어서 가지고 다니기가 너무도 편합니다. 구성품도 C케이블-C케이블, C 케이블-USB 3.0 케이블 총두 개의 케이블이 포함되어있어서 맥 제품만 많이 쓰던 저로서는 구성품에서도 만족했습니다.

 

삼성 T5 외장 SSD 크기

2. 소음 여부

SSD이다 보니 당연히 소음이 없고 컴퓨터와 연결도 빠릅니다. 제가 전에 사용하던 제품은 G-Drive의 썬더볼트 2 제품이었는데 HDD 제품이다 보니 소음이 조금 있었습니다. T5는 USB 메모리처럼 아무 소리도 들리지 않아 쾌적합니다. 

 

3. 가격의 합리성

가격은 23만 원 정도에 구매를 했는데, 맥 컴퓨터 CTO로 하드디스크를 1TB 업그레이드하기 위해서는 70만 원 이상을 줘야 하기 때문에, 그 비용 대비 대략 1/3 가격은 저에게 만족할 만한 수준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지금 이 글을 쓰면서 검색을 해보니 삼성 전자 온라인에서 1T 제품이 18만 원 정도 하는 거 같습니다. 매력적인 가격이라고 생각합니다.

 

4. 하드디스크 용량 

저의 작업 환경으로는 1TB면 충분하게 사용이 가능합니다. T5 500GB 제품은 10만 원이면 구매가 가능하니 PS4 속도 개선을 위한 분들이나 외장 악기를 모두 외장하드에 설치않고 사용하는 분들이 사용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5. 가상악기 로딩 속도

아쉽게도 이 부분이 감점의 요인이 된 사항입니다. 저는 외장 악기로 컴플리트를 사용하고 있는데,  지금도 사용 중인 G-Drive HDD 외장 하드에서 가상악기를 불러왔을때와 비교한다면 T5는 약간 모자란 느낌을 받습니다.  G-Drive 외장하드가 비록 HDD이지만 썬더볼트의 속도는 무시할 수가 없다고 체감했습니다.

 

그리고 집에서 사용중인 맥미니 2018은 C type을 사용하기 때문에 T5의 퍼포먼스가 좋지만, 맥북프로 2012 mid Retina에서는 usb 3.0을 이용하기 때문에 악기를 불러올 때나 실시간 연주할 때 약간 튀는 느낌을 받습니다. 그렇다고 아예 작업을 못할 정도는 아니지만, T5를 USB 3.0 환경에서 사용하실 분이라면 적극 추천을 하고 싶지는 않습니다. 

 

총평

삼성 T5 SSD 외장하드는 좋은 제품임이 틀림없습니다. 해외 홈레코딩 뮤지션들도 많이 사용하고 있고, 외장 악기를 불러오는 속도에 약간의 아쉬움은 있지만, 작업을 못할 정도로 불편한 것은 아니기 때문에 전 계속 사용할 예정입니다. 가장 좋은 선택은 썬더볼트 3을 장착한 외장 SSD라고 생각하지만, 가격이 너무나도 비싸기 때문에 가성비를 고려했을 때 만약 가상악기를 외장에 저장하고 싶다면 현 시점에서는 T5가 추천할 만한 제품이라고 생각합니다.

 

이상 삼성 T5 사용기를 마치겠습니다. 음악 작업용으로 제품을 구매 원하시는 분들은 본 리뷰를 고려하셔서 성공적인 구매하시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