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제품

철권 7을 위한 조이스틱 리뷰 (1) - 이프스틱 리뷰(IF Stick rewiew)

IF스틱


철권 7을 위한 조이스틱 리뷰

시중에는 많은 조이스틱 제품들이 있습니다. 이전에 여러 저가형 조이스틱 리뷰를 한번 쓴 적도 있습니다. 이번에는 몇 달 전에 PS4 를 구매하면서 같이 구매했던 조이스틱 리뷰를 써볼까 합니다. 


제조사: IF stick (이프스틱, IF스틱) 은 아이오랩(http://iolab.co.kr/)에서 만든 국산 조이스틱입니다. 네이버에서는 지금은 무슨 영문인지 아이오랩 홈페이지를 찾아보기가 힘들지만, 구글에서 검색하면 쉽게 홈페이지에 접속할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에 본 제품에 관한 상세한 설명에 관해서 잘 나와 있으니 한번 방문해 보시길 바랍니다.


가격: 가격은 신품 가로 169,000원 입니다. 그리 저렴한 편은 아닙니다. 이 정도 가격이면 메이크스틱과 견주어서 고민해볼 만한 금액입니다. 중고가는 잘 나오면 10만 원에 나오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저는 근처 게임 샵에서 10만 원에 중고로 구입했습니다.  


무게감: 엄청난 무게를 자랑합니다. 약 3.7kg 이라고 합니다. 바디가 철제로 되어있어서 그런 것 같습니다. 바닥에 놓고 철권을 하면 무게감 때문에 안정감이 매우 뛰어납니다. 대신 양반다리로 앉아서 다리 위에 올려놓고 하기에는 무게 때문에 불편함 감이 있습니다. 


if 스틱(IF스틱 2인용 방법)


조작감: 설명서를 살펴보면 인체 공학적인 부분을 고려해서 키 배열을 했다고 합니다. 버튼과 버튼 사이가 적당히 벌어져서 편합니다. 스틱은 삼덕사 CWL-309M 레버를 사용해서 조작감이 뛰어납니다. 오락실에서 하던 그 기분대로 즐길 수 있습니다. 권바 Q1하고는 그냥 비교 자체가 불가합니다. 저도 비슷할 거라고 생각했는데 그냥 비교 불가입니다.


동적 딜레이: 게임을 하면서 특별한 딜레이는 느끼지 못했습니다. Ps3에서 권바 Q1 조이스틱에서도 딜레이를 잘 못 느꼈던 것으로 미루어 볼 때 제가 원래 동적 딜레이를 잘 못느끼는 타입일지도 모른다고 생각했습니다. 


호환성: IF 스틱은 PS3, PS4, 컴퓨터에서 작동합니다. 호환성이 매우 좋은 제품 입니다. 


아쉬운 점: 메이크 스틱과 if 스틱을 동시에 사용하는 유저로서 아쉬운 점은 터치패드 버튼이 없다는 것입니다. 터치 패드 버튼이 없다 보니까 PS4에서 철권7 연습 모드에서 키커맨드를 화면에 띄워놓고 연습하는데 다음 기술을 익힐 때 단축키가 '터치패드 + R1' 이런 식이기 때문에 다음 기술을 보려면 옵션 버튼을 눌러서 들락날락 해야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또한, 위에 사진에 나와 있는 것처럼 2대의 IF 스틱을 사용했을 때 설정을 해줘야 하는 불편함이 조금 있을 수 있습니다. 지금은 저런 과정 없이 될지도 모르겠습니다. 이것 말고는 크게 아쉬운 게 없는 제품입니다. 


결론: 중고가 10만 원으로 나온다면 꼭 써보시길 추천해 드립니다. 절대 후회하지 않을 것 같습니다. 중저가 스틱만 쓰다가 이 제품 사용하면 '우아' 소리 나옵니다. 이상 IF 조이스틱 리뷰를 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