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기기

QCY T1 PRO 블루투스 이어폰과 에어팟 3개월 사용기

오늘은 제가 3개월 정도 사용한 QCY T1 PRO라는 중국제 블루투스 이어폰 제품 사용기를 포스팅해보려 합니다. 현재 저는 작곡과 믹싱 용도로 EVE사의 SC305 제품을 사용하고 있고, 유선 이어폰으로 Boss사의 사운드 스포츠 인이어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작곡과 믹싱 엔지니어 일을 하고 있는 만큼 나름 음향에 민감한 사용자의 리뷰를 시작합니다. 

 

구매 이유

작년에 에어 팟을 선물용으로 구매했었습니다. 에어 팟과 QCY T1 PRO는 일단 가격부터가 상대가 안돼서 성능이 의심스러웠지만, 일단 인터넷에서 QCY T1 twq라는 제품이 저가이면서 호평이 많은 제품이라 저는 약간 신형인 QCY T1 PRO 제품을 구매하였습니다. 

 

스펙 리뷰

비교할 점이 너무 많아서 스펙과 사용하면서 느낀 점을 표로 만들어 보았습니다. 

 

(좌) QCY T1 PRO (우) 에어팟 1세대

스펙 비교

QCY T1  PRO

에어팟

이어폰 형식

커널형 

오픈형

조작

터치식

터치식 

블루투스

5.0

4.2

배터리 용량

케이스 : 750mA

유닛 : 40mA

케이스 : 398mA

유닛 : 25mA

가격

알리발 배송료 포함 37,000원 (현재 2019년 3월 가격은 이보다 조금 높은 가격에 형성되어 있습니다.) 

* 알리익스프레스에는 현재 블루투스 5.0 제품을

구하기 힘든 것 같습니다.

국내 오픈마켓 179,000원 (현재 2019년 3월 에어팟2 가 나오는 바람에 가격은 의미 없을 것 같습니다.) 

 

느낀 점 리뷰

(좌) QCY T1 PRO (우) 에어팟 1세대

사용후 비교

QCY T1 PRO

에어 팟

착용감

착용감은 나쁘지 않습니다. 번들로 3가지 크기의 이어폰 덮게가 있기 때문에 귀 구멍의 크기에 맞춰서 변경할 수 있습니다. 커널형이라서 격렬한 움직임에도 귀에서 이탈된 적이 없습니다.

일반 오픈형 이어폰과 비교해서 다를 특이할 것은 없습니다. 아무래도 오픈형이다 보니 격렬한 움직임에 귀에서 이탈할 확률이 다소 높습니다. 

케이스 디자인

케이스가 약간 크다고 느껴집니다. 하지만 케이스에 로고도 없고 깔끔합니다. 맥과 같은 알루미늄 body를 가졌습니다. 크기가 다소 크다고 느껴집니다.

케이스가 QCY T1 PRO의 반만 한 크기입니다. 

블루투스 끊김 현상

음악을 듣다가 끊기는 현상은 3개월간 한 손에 꼽을 정도로 적었습니다. 외부에서 사용하기에 큰 불편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케이스에서 이어폰을 빼서 귀에 꼽으면 바로 인식은 되나 음악이 나오게 되는 미디어 설정을 매번  만져줘야 하는 번거로움은 있습니다. 이게 제 핸드폰 문제인지는 아직 발견하지 못했습니다. 

(전 갤럭시 S6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별다른 불편을 느끼지 못할 정도입니다. 아이폰과 바로바로 인식됩니다. 

통화품질

귀에 꼽은 채로 통화를 하면 내가 말하는 것을 상대방이 못 알아듣는 경우가 많습니다. 외부 노이즈 캔슬링 기술이 그리 좋아 보이지는 않습니다. 실내에서는 쓸만하지만, 실외에서는 상대방이 안 들리는 불편이 잦아서 전화통화를 할 때는 한쪽 이어폰을 빼서 마이크처럼 사용합니다. 

운전할 때, 걸을 때 외부 소음이 잘 차단되고 통화하는데 큰 불편은 없습니다. 

음질

음질은 에어 팟과 비교했을 때 발군의 성능을 발휘합니다. 이어폰 성향 자체가 저음을 강조하는 성향이라 에어 팟보다 저음이 강하게 들립니다. 커널형 이어폰 특유의 거북한 베이스 소리가 아니어서 저는 꽤 좋은 성능이라고 생각합니다. 

애플 제품답게 깔끔한 발란스를 보여줍니다.

 

결론

 

일단 소문대로 QCY T1 PRO는 가격에 비해서 놀라울 만한 성능을 갖은 게 맞는 것 같습니다. 금액 대비 꼭 에어 팟으로 가야 하나 싶을 정도로 매력적인 제품이었습니다. 성능이나 디자인은 당연히 에어팟의 승리이지만, 가성비 측면을 고려했을 때 고민을 하고 계시다면 QCY T1 PRO를 선택해도 나쁘지 않은 선택이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주의사항

 

제가 써보고 좋아서 친구에게 선물해주기 위해 QCY T1 PRO를 알리익스프레스에서 구매했었는데, 제품 설명을 잘못 보고 4.2 제품을 산 경험이 있습니다. 일단 4.2 제품은 5.0 제품과 음질이 다릅니다. 더 안 좋습니다. 그리고 제 친구가 사용해본 결과 외부에서 사용하기 힘들 정도로 끊김이 심해서 사용하지 않고 있다고 합니다. 제품 뽑기 운일 수도 있지만, 제품을 구매하실 분들은 이점 참고,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이상 리뷰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