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생활정보

LG 올레드 TV USB 인식 실패 해결방법



증상


LG OLED TV를 사용 중에 있습니다. (정확한 제품명은 OLED55B7K 입니다.) USB에 영화를 담아서 TV로 보려고 하는데 인식하지 못한다고 나옵니다. 혹시나 저희 집TV에서 USB로 영화를 보는 기능이 없는 건 아닌지 (LG TV여도 영화를 못 보는 모델들이 있습니다.) LG 고객센터에 문의를 했지만 해당 기능은 가능한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해결방법


1. USB의 포맷 방식을 변경한다.


원인은 USB의 포맷 방식이 TV와 맞지 않아서일 가능성이 가장 높습니다. USB 포맷 방식에는 크게 3가지가 있습니다. FAT32, NTFS, EXFAT 이렇게 크게 보아서 세 가지인데 맥 전용으로 포맷할 수 있는 방식도 따로 있지만 지금 포스팅에서는 그것이 중요하지 않으니 생략하겠습니다. 각 포맷 방식마다 아래와 같은 장단점이 있습니다.


 단점

 FAT32

 맥과 윈도우 환경 양쪽 다 인식 가능하고 읽기/쓰기 가능하다.

 4기가 넘는 단일 파일을 넣지 못한다.

 NTFS

 4기가 넘는 고용량 파일을 넣을 수 있다. 

 윈도우에서는 문제 없지만, 맥 환경에서는 읽기만 가능하고 쓰기는 불가능 하다.

 EXFAT

 맥과 윈도우 양쪽 다 인식 가능하고 읽기/쓰기 가능하다.


 4기가 넘는 고용량 파일을 넣을 수 있다. 

 최신 운영 체제만 지원한다. (Window xp 이상, Mac os 10.6.5 이상)


 혹은 지원 가능하지 않은 기기들이 있다. 

은 분들이 맥과 윈도우에서 자유롭게 사용할수 있고, 고용량 파일을 저장할수 있는 EXFAT으로 많이 포맷을 합니다. EXFAT은 편리하지만, 지원하지 않는 기기들이 종종 있다는 치명적인 단점이 있습니다. (TV, 빔프로젝터 등등) 그래서 FAT32나 NTFS로 포맷을 해야 합니다. 요즘 영화들은 4G 넘는 영화 파일이 많으니 결론적으로 TV에서 영화를 원활하게 보고 싶다면 NTFS파일로 USB 포맷해서 사용하는것이 가장 이상적이라고 생각합니다.


2.  동영상의 확장자 및 코덱의 문제를 의심한다.


위와 같이 USB 형식을 잘 정리해서 포맷을 했는데도 안된다면 지원가능 동영상 형식을 체크해 보기 바랍니다. 아래는 LG TV 고객센터 에서 보내준 지원가능 동영상 형식표 입니다. 


LG OLED TV

LG OLED TV

LG OLED TV

LG OLED TV


4줄 요약


1. LG OLED TV는 EXFAT으로 포맷된 USB를 인식하지 못합니다.


2. USB를 FAT32 또는 NTFS로 포맷하면 TV에서 인식 가능합니다.


3. FAT32로 포맷하면 4기가 넘는 동영상 파일을 넣지 못하니 NTFS로 포맷하는 것이 정신건강에 좋습니다.


4. 만약 이것으로 해결이 안된다면 동영상 지원 포맷을 확인하거나, TV자체 기능에 문제가 있는건 아닌지 체크해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