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강좌/로직 프로X

[로직 프로X] 20. 8O8 베이스 멜로디 만들기

오랜만에 포스팅을 합니다. 오랜만이라는 말이 무색할 정도로 시간이 참 빨리도 많이 지나갔던 것 같습니다. 아직도 바쁜 나날을 보내고 있지만, 이제는 블로그를 운영할 수 있는 시간이 조금 생긴 것 같아서 강좌를 재개합니다.



학습목표

중급 강좌 마지막 시간에는 로직의 기본 내장 악기인 ESX24 샘플러로 현재 여러 장르에서 사용되고 있는 8O8 사운드를 사용하는 시간을 갖겠습니다. 8O8은 플러그인도 많지만, 무료로 배포되고 있는 샘플 소스들도 많아서 EXS24를 이용하여 악기처럼 편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준비물

로직프로x, 로직 내장 플러그인 EXS24, 8O8 단일 샘플(첨부파일 첨부하였습니다.)


8O8(simple sound).wav.zip



목적


EXS24 샘플러를 이용해서 808 샘플을 자유롭게 사용합니다. 보통 808 킥은 Sub Bass처럼 사용을 하며,  808베이스 라고도 불립니다. 베이스이니만큼 음정을 부가하여 사용하는 경우가 많아서 단일 오디오 샘플에 음가를 부여해야 합니다. 하지만 단일 샘플 소스를 가지고 있다면 음정을 부가하기 까다롭습니다. 그래서 편리하게 음가를 부여하기 위해 EXS24 샘플러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실행절차


Step 1. 먼저 EXS24 플러그인과 오디오 트랙을 각각 1개씩 불러옵니다.


exs24


Step 2. EXS24 메인화면에서 재생 방식을 Mono로 바꿔줍니다.. poly에서 mono 로 바꾸는 이유는 노트가 반복될때 재생되는 소리가 겹치는 현상때문입니다. poly로 해놓고 연타를 처보고 mono로 해놓고 연타를 처서 느낌을 확인하시기바랍니다.


exs24 menu


Step 3. 808 파일의 키가 무엇인지 알기 위해 로직 튠 플러그인을 오디오 트랙에 삽인하여 음정을 알아냅니다. 


logic pro x tuner


튜너로 음정을 알아내야 하는 이유는 샘플러를 사용해서 808을 사용할 때 정확한 음정을 내기 위해서입니다. 예를 들어 EXS24에 C2 - C3 사이에 파일을 삽입해서 사용할 때 사용하는 샘플 자체의 음정이 C가 아니라면 우리가 C2를 눌렀을 때 다른 음정의 소리가 나기 때문에 그 부분을 싱크 해주기 위해서 단일 소스의 음정을 정확히 알아야 하는 것입니다. 


logic pro x tuner


Step 4. 단일 소스의 음정을 확인했다면 EXS24의 에디터로 들어갑니다.


EXS24 Edit


EXS24에 파일을 삽입하고 음정의 시작(F2)부터 1옥타브까지 범위를 지정해 줍니다. 위아래로 1옥타브 정도를 지정해주는 것이 사용하는데 편리합니다. 



Kanye West & Lil Pump ft. Adele Givens - "I Love It" 의 베이스 라인을 비슷하게 따라해 봤습니다.





간단 tip


일전에 ADSR에 대한 설명을 한 적이 있습니다. (기억나지 않으신 분은 아래 강좌를 참고하세요.)


2017/05/29 - [[1인 레이블의 모든것]/-로직 프로X 강좌] - [로직 프로X] 11. 로직 프로X Tab Tempo - 탭 템포 사용하는 법


808사운드도 마찬가지로 EXS24의 ADSR의 노브를 조정함으로써 단일 사운드의 릴리즈 및 어택을 제어해서 자신의 음악에 어울리는 사운드를 만들수 있습니다. 유튜브나 구글에서 필요한 정보를 얻을 때 시작이라고 생각하시고 항상 창의적으로 응용하는 습관을 들이면 도움이 많이 됩니다. 


강좌를 마치며...


808 베이스는 힙합뿐만 아니라 R&B 및 팝 음악에서도 범용적으로 많이 쓰이는 사운드입니다. 음악에서 베이스는 중요한 역할을 하는 부분이니 입맛에 맞는 808 사운드를 찾아서 악기로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EXS24 관련 이전 강좌

2017/08/21 - [[1인 레이블의 모든것]/-로직 프로X 강좌] - [로직 프로X] 17. EXS24를 이용한 드럼입력 (1)

2017/08/22 - [[1인 레이블의 모든것]/-로직 프로X 강좌] - [로직 프로X] 18. EXS24를 이용한 드럼입력 (2)

2017/08/25 - [[1인 레이블의 모든것]/-로직 프로X 강좌] - [로직 프로X] 19. EXS24를 이용한 드럼입력 (3)

.

.

.

본 블로그는 창작자에게 도움이 될 만한 지식을 정리하고 

누구나 창작하는 문화를 만들기 위해 운영하고 있습니다. 

 나아가 제 글과 음악이 세상에 좋은 영향을 끼치기를 희망합니다.

그루브찬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