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기기

크롬캐스트 울트라 리뷰(Chromecast Ultra Review)

크롬캐스트 울트라(사진 - Chromecast Ultra - 2016.11월 발매)



구글 크롬캐스트 울트라는 구글에서 발매한 미러캐스트 제품 중 3세대에 속합니다. 2013년 3월 첫선을 보인 크롬캐스트는 지금의 둥근 형태가 아닌 스틱 형식의 모습을 띠고 있었습니다. 둥근 모습을 띈 것은 2016년 3월 크롬캐스트 2세대가 발매되면서부터인데요, 2세대의 판매를 계기로 1세대 제품은 단종되었습니다. 2세대가 발매된 같은 해 11월 3세대 제품인 크롬캐스트 울트라가 발매되었습니다. 크롬캐스트 시리즈는 이미 전 세계적으로 3천만 대 이상 팔린 것으로 집계되니 지구인들의 무선 시스템을 향한 갈망을 확인할 수 있는 대목입니다. 

구매계기

최근 레트로 게임기기에 관해서 관심도가 높아가던 중, 모니터로 쓰고 있는 55인치 TV와 컴퓨터 사이의 HDMI 선이 눈에 거슬렸습니다. 그래서 쾌적하게 무선시스템을 고려하던 중 불타는 검색을 한 결과 Microsoft사의 Wireless Display Adapter V2와 크롬캐스트 2세대, 크롬캐스트 울트라 이렇게 세 개의 제품이 최종 후보로 남게 되었습니다. 물론 고려해야 할 사항은 무선이라는 점을 제외하고 몇 가지가 더 있었습니다. 첫 번째는 작업용 컴퓨터로 Mac pro를 사용하기 때문에 MAC OS를 지원하는 제품을 선택해야 했고, 두 번째는 가끔 빔프로젝터를 이용하여 영화를 보는데, 빔프로젝터와 연결된 노트북 OS인 Window7을 지원과 더불어 4K의 영상을 지원하는 제품을 선택해야 했고, 세 번째로 새로 구매한 안드로이드 기반 게임기의 게임을 함에 있어 화면 지연이 최소인 제품을 구매해야 했습니다. 최종적으로 이 모든 조건을 만족할 수 있는 크롬캐스트 울트라를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제품스펙

사실 가성비를 중시하는 저희 같은 소시민들은 제품 가격이 구매 고려사항 중 가장 상단을 차지하기도 하기에, 세 가지 제품의 가격과 스펙을 비교하여 자신의 환경에 맞는 제품을 신중히 선택할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제품명

Microsoft Wireless Display Adapter V2 

크롬캐스트 2세대 

크롬캐스트 울트라 

연결방식

 HDMI

 HDMI

 HDMI

 무게

 33.1g

 39.1g

 47g

색상 

다크 티타늄 

옐로우,레드,블랙

블랙 

 지원 플랫폼

윈도우 8.1 및 10, 안드로이드 OS 

안드로이드 4.1이상, iOS 7 이상Window7 이상, OS X 10.7 이상

기타 구글 앱 지원

안드로이드 4.1이상, iOS 8 이상Window7 이상, OS X 10.9 이상

기타 구글 앱 지원 

 영상

 1080p Full HD 지원

1080p Full HD 지원

1080p Full HD 및 4K 지원

 전원

USB 전원(케이블 일체형) 

USB 전원, 어댑터 전원

(전원 케이블, 어댑터 동봉 )

전용 어댑터 전원, USB전원 가능하나 4K작동하지 않음

(전원 케이블 미동봉, 어댑터 동봉)

특징 

무선인터넷 환경이

 아닌 곳에서도 작동 가능 

 이더넷 어댑터를 구매한다면

이더넷 사용 가능

전용 전원 어댑터에 있는 

이더넷 포트 적용가능, 

2세대해 비해 1.8배 빨라진 

미디어 로딩

 가격

 정식가 : 69,000원

정식가 : 54,900원 

(다나와 최저 4만원 후반)

해외배송시 약 10만원 



사용리뷰




솔직한 후기를 담습니다. 제가 구성해야 할 시스템은 두 가지였습니다. 55인치 TV와 빔프로젝터. 이 두 곳에 Mac pro, 핸드폰(안드로이드 기반), 노트북(윈도우7 기반) 이렇게 세 가지의 제품을 각각 연결해서 불편 없이 사용하기를 원했습니다.

TV와 Mac pro 연결 - 유튜브 영상을 즐기기에는 무리가 없습니다. 그러나 핸드폰과 TV를 연결한 것보다 지연시간이 높은 편입니다. 맥의 화면 전체 미러링을 통해서 연결한다면 현저하게 느립니다. 유선 HDMI가 지연이 거의 없었기 때문에 체감상 더 느리게 느껴졌던 것 같습니다. 상당히 높은 지연시간이 발생합니다. 제 환경에서(이더넷 연결 없이 Wifi 5G 연결) 약 0.5초 정도의 지연시간으로 추정합니다. 만약 맥으로 영화를 재생한다면, 소리의 지연 때문에 감상하기 힘들 정도입니다.  
TV와 핸드폰(안드로이드 기반) 연결 사용에서는 불편함을 못 느낄 정도로 빠릅니다. 클레시로얄을 할 수 있을 정도로 지연시간이 적습니다. 유튜브, 넷플릭스 등등의 전용으로 지원하는 앱 또한 굉장히 빠르게 작동합니다. 하지만 지연시간을 전혀 느끼지 못할 정도의 속도는 아닙니다.
TV와 노트북(윈도우7기반) 연결 - Mac Pro를 연결했을 때와 비슷한 퍼포먼스를 보여줍니다. 별다를 것 없는 지연 시간을 보여주며, 윈도우에서 역시 유튜브 영상을 즐기기에는 무리가 없습니다. 노트북 화면을 전체 미러링 한 상태에서 크롬 브라우저를 이용하여 유튜브를 접속하면, 유튜브 앱을 인식하듯 크롬캐스트가 작동합니다. 이때에는 맥과 마찬가지로 전체 미러링보다 훨씬 빠른 응답 속도를 보여줍니다. 
빔프로젝터와 Mac Pro 연결 - 응답 속도는 TV와 연결했을 시와 비슷합니다. 전체적으로 크게 차이는 없으며, 그냥 TV에 연결했을 때와 비슷하다고 보면 됩니다. 이더넷 연결 시에 지연 시간이 조금 개선되지만, 유선 HDMI를 따라오기에는 한참 모자란 성능입니다. 
빔프로젝터와 핸드폰(안드로이드 기반 연결) - TV 연결에서와같이 안정적으로 작동합니다. 제 환경에서는 빔프로젝터가 WIFI 송수신기 근처에 있으므로 이더넷으로 연결을 해보았는데, 확실히 무선으로 연결한 것보다 좀 더 빠른 속도를 보여줬습니다. 하지만, HDMI 유선을 뛰어넘을 정도로 빠른 속도는 보이지 못합니다. 
빔프로젝터와 (윈도우7기반) 연결 - Mac Pro를 연결했을 때와 비슷합니다. 이하 동문.

사용 소감

무선으로 영상과 소리를 이 정도로 정교하게 전송하는 기술이 있다는 것은 놀랍습니다. 미래에 좀 더 기술이 발전하면, 어쩌면 유선 전원 코드가 필요 없이 기기의 전원을 켤 수 있는 날이 올 수도 있을 것 같다고 생각이 들었습니다. 하지만, 아직 무선 미라캐스팅은 기술적인 한계점이 있어 보입니다. 디자인이나, 가격 등등을 다 배제하더라도 적어도 유선 HDMI의 성능에 준하는 응답 속도를 보여줘야 많은 사람이 만족할 것 같다고 생각이 들었습니다. 
무선 연결의 기술은 놀랍지만 아직은 시기상조인 것 같습니다. 물론 사용하는 용도가 간단한 프리젠테이션, 구글에서 지원하는 앱만 이용, 넷플릭스, 유튜브 영상만을 시청하기 위한 목적이라면 크롬캐스트 울트라의 미라캐스트 성능은 적극적으로 추천할 만합니다. 하지만 PC 전체를 활용함에서는 유선 HDMI를 사용하는 것이 현명할 것으로 보입니다. 


  • 오호 2018.01.10 15:3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잘봤습니다.

  • 군포노짱 2019.05.22 11:3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가장 궁금한 화질에 대한 구체적인 리뷰가 없어서 아쉽습니다. 제가 사용 해 본 바로는 HDMI연결시 PC나 MacBook 화질이 그대로 보여지는것 만큼 보여주지는 못하더군요. HD급도 않될 정도 입니다. 즉 텍스트들이 선명하게 보이지 않습니다는 점 입니다.
    4K라는 명칭에서 저도 혹 하여 기대하며 구입 했는데 Netflix나 유튜브의 4K영상과는 다르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