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강좌/로직 프로X

[로직 프로X] 8. 편곡시 Region을 능숙하게 다루는 8가지 방법

로직 프로X 강좌 초급


학습목표

저번 시간에 간단하게 곡을 만들어보고 바운스까지 하는 과정을 강좌 하였습니다. 소리의 좋고 나쁨을 떠나서 툴을 이용해서 곡을 생성했다는 것에 의의가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저번 시간에 이어서 입력에 관련된 강좌를 하려 합니다. 이름하여 "리전과 친해지는 시간!" 우리가 목표하는 것을 워크스페이스에 효율적으로 표현하는 방법을 학습하는 시간이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방법은 간단합니다. 제가 행동을 주문하면 그 주문대로 행동하시면 됩니다. 절대 먼저 답을 보지 말고 풀어나갈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고심하는 과정에서 실력이 향상되게 될 것입니다. 제가 드리는 문제는 편곡과정에서 빈번하게 쓰이는 Trick입니다. 질문이 만만해 보여도 결코 만만한 질문이 아닐 겁니다. 힌트를 드리자면 답은 한가지가 아닙니다. 만약 문제를 다 풀고 숙달되시면 편곡& 믹스 과정에서 시간을 많이 아낄 수 있습니다. 그럼 시작합니다. 


문제

1. 워크스페이스에 미디 리전과 오디오 리전 1마디를 각각 한 개씩 생성하시오. 

2. 똑같은 크기의 미디 리전을 하나 더 생성하시오. 

3. 마우스를 쓰지 않고 만든 방금 만든 리전을 삭제하시오.  

4. 마우스를 쓰지 않고 미디 리전과 오디오 리전 1마디를 1 beat 오른쪽으로 움직이시오.

5. 마우스를 쓰지 않고 미디 리전과 오디오 리전 1마디를 1 division 줄이시오. 

6. 오디오 리전의 Fade in, Fade out을 생성하시오.

7. 조금 전 만들었던 1마디 리전 두 개를 하나로 만드시오.

8. 하나로 만든 리전을 반으로 나눠서 두 개로 만드시오.  


해답

1. 워크스페이스에 미디 리전과 오디오 리전 1마디를 각각 한 개씩 생성하시오. 
미디 리전을 만드는 방법은 세 가지 정도 있습니다. 첫째는 Tool menu를 이용해서 연필툴로 만드는 방법(이것은 이전 시간에 학습했기 때문에 기억하리라 생각합니다) 둘째는 녹음 버튼을 누른 후 아무 키나 입력해서 만드는 방법. 셋째는 트랙을 선택하고 마우스 오른쪽 키를 누른 후 Create Empty Midi Region을 선택하는 방법입니다. 오디오 리전을 만드는 방법도 유사합니다. 첫째는 녹음을 하는 것입니다. 둘째는 Loop Browser buttons(어디에 있는지 전 시간에 강좌 했으니 위치를 알고 있으리라 믿습니다)을 눌러서 애플룹 오디오 파일을 끌어다가 트랙에 놓는 방법입니다. 셋째는 마우스 오른쪽 키를 누른 후 Add Audio File을 눌러서 finder를 이용해서 오디오 파일을 넣는 방법입니다. 이렇게 세 가지를 모두 혼합해서 사용합니다.

로직 프로X 리전 두개

2. 똑같은 크기의 미디 리전을 하나 더 생성하시오.
위에 문제를 해결했다면 하나의 똑같은 크기의 리전을 만들기 위해서 행동을 반복하면 되지만 번거로울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같은 정보를(MIDI Note) 다시 입력해야 하는 번거로움도 생길 수 있습니다. 그래서 다음 세 가지 방법을 많이 씁니다. 오디오 리전도 마찬가지로 적용됩니다. 첫 번째 Command + C / Command + V 입니다. 선택 리전을 복사 붙여넣기를 하는 것입니다. 두 번째 Option 키를 누른 채 리전을 좌, 우로 끌어당기면 포인터에 + 버튼이 뜨면서 복사가 됩니다. 트랙 간 이동복사를 할 때도 유용합니다. 세 번째 리전을 선택하고 Command + R을 눌러주면 같은 크기의 같은 정보를 담은 리전이 오른쪽에 복사됩니다. 다양한 환경에서 사용하므로 세 가지 방법을 모두 알고 있으면 편합니다.

로직 프로X 리전 카피


3. 마우스를 쓰지 않고 만든 방금 만든 리전을 삭제하시오.
리전을 복사했으면 지금 선택이 되어 있으므로 delete 키를 누르면 리전이 없어질 것입니다. 이것만 말하려면 문제를 내지 않았겠지요? 여기서 반드시 알아둬야 하는 편한 기능은 Command + z입니다. 바로 Undo 기능입니다. 편곡할 때나 믹스를 할 때 엄청 많이 사용하는데, 바로 전에 한 행동을 취소하는 것이라고 보면 됩니다. Undo의 횟수까지 설정할 수 있습니다. Preferences - Editing에서 자신의 취향 따라 횟수 변경할 수 있습니다.

로직 프로X undo 세팅


4. 마우스를 쓰지 않고 미디 리전과 오디오 리전 1마디를 1 beat 오른쪽으로 움직이시오.
마우스를 사용하지 않고 리전을 옮겨야 하는 이유는 정교함 때문입니다. 마우스를 사용하다 보면 정확히 마디, 비트, 디비전에 옮기기가 힘든 경우가 생깁니다. 바로 로직의 Snap 기능 때문입니다. 마그네틱 기능이라고도 하는데, 리전이 자석처럼 찰싹 달라붙는 기능입니다. Smart가 default인데 이것은 화면의 확대 정도에 따라서 M.B.D.T 적용 단위가 유동적으로 적용됩니다.

로직 프로X Snap


예를 들어 화면을 최대로 늘리고 마우스로 리전을 끌어당기면 Tick 단위로 움직이고, 화면을 최대로 축소한 상태로 리전을 움직이면 마디(measure 또는 Bar로 표시) 단위로 움직입니다. 믹스나 편곡을 할 때, 많은 트랙을 한눈에 보기 위해 화면을 최대로 늘리는 경우가 많은데, 이때 특정 리전을 1 Beat 혹은 1 Tick만 오른쪽으로 옮기고 싶다면 마우스만으로는 여간 까다로운 게 아닙니다. 그때 키보드를 이용해서 Option + 방향키 좌우를 누르면 트랙 안에서 리전을 이동할 수 있습니다. 이때 리전이 움직이는 단위는 Tool bar에 있는 Nudge Value의 영향을 받습니다. 사진처럼 되어있으면 리전은 Bar 단위로 움직이게 됩니다. 

5. 마우스를 쓰지 않고 미디 리전과 오디오 리전 1마디를 1 division 줄이시오.
4번과 의도는 비슷합니다. 리전을 쉽게 다루기 위해서 키보드로 편집하는 버릇을 들이도록 합니다. 단축키는 Option + Shift + 방향키 좌우입니다. 이것 역시 위치 단위는 Nudge Value의 영향을 받습니다. 


6. 오디오 리전의 Fade in, Fade out을 생성하시오

페이드인/ 페이드아웃은 정말 많이 쓰는 기능입니다. 소리를 천천히 줄여주고 천천히 높여주는 기능인데, 이 정도 강좌를 보는 분이면 페이드에 관한 자세한 설명은 하지 않아도 되리라 생각하고 넘어갑니다. 페이드를 설정하는 방법 첫째는 마우스 control + Shift + 드래입니다. 리전의 오른쪽/ 왼쪽 부분에서 끝까지 드래그를 해주면 페이드인/ 아웃 범위가 투명색으로 나타납니다.


로직 프로X 리전 인스펙터


째는 리전 인스펙터를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왼쪽의 작은 창이 리전 인스펙터 입니다. (다들 아시죠?) 리전의 정보를 보여주고 에디팅을 할 수 있는 창이라고 이전 시간에 이야기했습니다. 메뉴를 자세히 보면 Fade in / Fade out 옆에 숫자가 적혀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지금 파란색의 오디오 리전의 페이드 정보가 ms 단위로 나타나 있는 것입니다. 이것을 변경하면 페이드인/ 아웃의 양을 정확히 조절할 수 있습니다. 인스펙터 창을 이용하면 여러 개의 리전을 오차 없이 한 번에 같은 양으로 페이드인/ 아웃 할 수 있는 이점이 있습니다.


7. 조금 전 만들었던 1마디 리전 두 개를 하나로 만드시오.

두 개의 리전을 하나로 만드는 방법은 세 가지가 있습니다. 첫째는 Tool menu의 Glue 버튼을 이용하는 방법, 둘째는 단축키 Command + J를 누르는 방법, 셋째는 두 개의 리전을 선택한 채 왼쪽 메뉴 Edit - Join - Region join을 누르는 방법입니다. 주로 단축키를 많이 사용하지만, 왼쪽 Edit 메뉴에 여러 가지 기능들의 단축키이기 때문에 메뉴에 무엇이 있는지 먼저 학습하면 좋은 공부가 됩니다.


로직 프로X 리전 합치기


8. 하나로 만든 리전을 반으로 나눠서 두 개로 만드시오.

합치는 방법을 알았으니 나누는 방법도 알아야겠습니다. 리전을 반으로 나누는 방법은 세 가지가 있습니다. 첫째는 Tool menu의 Scissor Toll(가위 툴)을 이용하는 방법, 둘째는 Edit - Split - Regions at Playhead를 누르는 방법, 셋째는 두 번째 방법의 단축키를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나누고 싶은 위치에 플레이 헤드를 올려놓고 Command + T를 누르면 Playhead 라인을 따라서 선택된 리전들이 잘리게 됩니다. 


로직 프로X 리전 자르기

  

마치며..

간단하지만 유용한 기능들을 알아봤습니다. 위에 언급한 몇 가지의 기능들이 특정 기능을 사용하기 위한 모든 방법은 아닐 것입니다. 다른 방법들도 있겠지만 가장 직관적이고 간편하게 편집할 방법을 언급했다고 생각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리전을 능숙하게 다루는 방법을 알아봤으니 다음 시간에는 Midi note (로직 시퀀서에서는 Event이라고도 합니다)를 능숙하게 다룰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그럼 이만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