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IP

[MAC TIP] 앱스토어에서 다운로드한 항목이 아닌 앱 실행하기

app 파일 경고창(Mac App Store에서 다운로드한 항목이 아니기 때문에 열 수 없습니다.)



맥은 맥 나름대로 장점이 있고, 윈도우는 윈도우 나름대로 장점이 있습니다. 많은 사람이 두 가지를 혼용해서 쓰기도 합니다. 저 역시 그렇게 사용 중인데, 오랜만에 맥을 사용하다 보면 전에 한 번 해결했던 문제도 아리송해서 다시 찾아보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래서 이 블로그에 자주 잊어먹는 맥의 기능들을 하나씩 정리할까 합니다. 이번에는 Mac App Store에서 다운로드한 항목이 아닌 앱을 영구적으로 실행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볼까 합니다.



증상

사파리를 쓰다가 블로그를 좀 더 안정적으로 작성하기 위해 (사파리가 불안정하다는 소리는 아닙니다.) 구글 크롬을 다운 받았습니다. 크롬 정식 사이트에서 크롬을 다운 받고 더블클릭을 하는 순간 위와 같은 메시지가 뜹니다. 크롬뿐만이 아니라 앱스토어가 아닌 다른 경로로 받은 실행 파일들을 더블클릭으로 실행하려고 할 때 우리는 아래 두 가지 중 하나의 문구를 마주하게 될 것입니다.

"확인되지 않는 개발자가 배포했기 때문에 열 수 없습니다."
or
"Mac App Store에서 다운로드한 항목이 아니기 때문에 열 수 없습니다."


해결방법

1. 일단 크롬 아이콘이 런치패드 안에 들어가 있어서 클릭이 되지 않으니 Finder를 열어서 응용 프로그램 탭으로 이동합니다.


응용 프로그램 탭 1(응용 프로그램 탭)



2. 실행하고자 하는 파일에 마우스 커서를 두고 Control key + 마우스 왼쪽 클릭해 줍니다. 마우스 우클릭으로 해도 동일한 메뉴 창이 뜨지만, 마우스 우클릭 후 열기를 선택할 경우 다음번에 앱을 실행시킬 때 열 수 없다는 메시지창이 또 나오게 될 것입니다. 그러므로 반드시 컨트롤 키와 마우스 왼쪽 버튼을 눌러야 합니다.


응용 프로그램 탭2(응용 프로그램 탭 - 메뉴생성)



3메뉴창 상단에 있는 열기를 선택하면 아래와 같이 메시지가 뜰 것입니다.


앱 경고창(Mac App Store에서 다운로드한 항목이 아닙니다. 열겠습니까? 당연히 Yes)



4. 열기를 클릭하면 앱스토어에서 다운 받은 앱처럼 다음번에 더블 클릭으로 실행을 하여도 위와 같은 절차를 거치지 않고 실행시킬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