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강좌/로직 프로X

리전을 옮기지 않고 리전 사이에 공간을 만드는 방법


리전과 리전 사이에 공간을 넣고 싶을 때 대부분 리전을 마우스로 드래그해서 옮기곤 합니다. 사실 많은 트랙을 사용하지 않는다면 그런 방법도 무관하지만 리전들이 많이 쪼개져 있고 많은 트랙에 리전들이 산재해 있다면 일일이 다 드래그해서 옮기기가 쉽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손쉽게 리전과 리전 사이에 공간을 만드는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Q: 제가 로직 프로로 인트로와 벌스 만들고 코러스를 만들었는데 벌스를 너무 짧게 만들어서 벌스를 늘리려고 합니다. 코러스와 벌스 사이에 중간에 공간 만드는 방법을 알려주세요.

A: 가장 좋은 방법은 각 트랙에 위치한 리전을 옮기는 것인데 트랙이 상당수 많아서 그게 곤란하다면 다음과 같이 따라 해 보세요. 1. 일단 비워두고 싶은 공간을 Cycle로 표시합니다. 2. 단축키 control + Command + z 누릅니다. 


로직 리전 사이 공간 만들기


위와 같은 상황일 때 2번, 3번 마디를 리전의 직접 이동없이 사이에 공간을 만드는 방법입니다.


로직 리전 사이 공간만들기


2번째 3번째 마디에 Cycle을 지정해 줍니다. 


로직 리전 사이 공간만들기


단축키 Control + Command + z를 눌러주면 사이에 공간이 생기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로직 리전 사이 공간만들기


항상 강조하지만, 단축키를 아는 것보다 저런 기능이 어디 붙어있는지를 아는 것이 훨씬 더 중요합니다. 저 기능은 워크스페이스 Edit 메뉴에 Cut/insert time에 있습니다. 

.

.

.

본 블로그는 창작자에게 도움이 될 만한 지식을 정리하고 

스스로를 알리기 위해 운영하고 있습니다. 

본 포스팅이 도움이 되었다면 검색창에 그루브찬스를 검색하여 주세요.

 나아가 제 글과 음악이 세상에 좋은 영향을 끼치기를 희망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