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IP

GPD XD 펌웨어 업데이트 방법


할 일이 너무 많은 관계로 구매해 놓고도 잘 사용하지 못하는 GPD XD입니다. 그래도 가끔 시간 날 때마다 간편하게 게임이나 기타 앱들을 즐길 수 있어서 유용하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사용하면서 단점이 있다면 집에서 영화를 볼 때 집중해서 보지 않고 게임과 영화를 동시에 하는 습관이 들어버려서 참 고민입니다. 아무튼! GPD XD는 중국산 제품이라 국내에 정보도 많이 없고, 사용하려면 정보를 수집해야 하는 노력이 따르는데 그 수고를 좀 덜어드리고자 포스팅하려 합니다. 일단 펌웨어 방법을 설명해 드립니다. 제가 하는 방법이 온전히 바른 방법이라 할 수는 없습니다만, 저는 펌웨어 업데이트 후 잘 사용하고 있으니, 관심 있으신 분은 글을 참고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준비물

1. GPD XD 본체
2. 컴퓨터 
3. XD 3.4.7 English 펌웨어 파일 
4. SuperSu 파일
5. GPD XD와 컴퓨터를 연결해줄 USB to 마이크로 5핀 케이블 (GPD XD 구매 시 동봉됨)

펌웨어 파일 구하기

펌웨어 파일은 중국어로 되어있는 바이두 사이트나 (로그인해야 하는 불편이 있습니다) GPD XD 관련 외국 포럼에서 구할 수 있습니다. 현재(2017.05) 바이두에는 XD 펌웨어가 3.4.9까지 올라와 있습니다만, 저는 3.4.7을 아무 문제 없이 사용하고 있기에 펌웨어 신버전이 나올 때마다 업데이트하지는 않습니다. 외국에서 받는 파일이 불안한 사용자의 편의를 위해 구글 드라이브에 두 가지 파일을 모두 첨부합니다.


펌웨어 업데이트 시 달라지는 점

펌웨어 업데이트마다 어떤 것이 업그레이드 되는 것인지 정확한 확인은 불가능하지만, 포럼의 글을 참조하자면 ①팝업 볼륨 윈도우가 랜덤으로 뜨는 오류 개선 ②정상 충전 개선 ③OTA 업그레이드 및 뉴스 전송이 추가되었다고 합니다. 이외에 꾸준히 업데이트를 해오면서 비디오 기능 등이 향상되었다고 하니 펌웨어 업데이트를 하지 않을 이유는 없는 것 같습니다.

컴퓨터와 GPD XD의 연결

USB 5핀 케이블로 USB와 GPD XD를 연결해 줍니다. 사용 중인 컴퓨터의 운영체제가 윈도우면 별다른 문제 없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뜰 것입니다. 아래의 이미지가 GPD XD의 최상단의 폴더입니다. 이곳에 우리는 펌웨어 파일을 삽입할 것입니다. 


만약 사용하는 컴퓨터가 맥이라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오기 위해서 앱을 설치해 줘야 합니다. 자세한 설명은 제가 전에 포스팅했던 글을 확인하시면 쉽게 연동할 수 있습니다.


GPD XD 펌웨어 업데이트 방법

일단 펌웨어 압축파일을 풀면 update.img 파일이 있습니다. 이 파일을 GPD XD 디렉터리 최상단에 옮겨놓습니다. 위에 화면에 보이는 디렉터리가 최상단 디렉터리입니다. 저곳에 파일을 옮겨 놓고 일단 컴퓨터와 연결된 케이블을 제거합니다. 케이블을 제거하는 이유는 초기 버전에서 충전 케이블이 연결된 채로 전원 버튼을 껐다 켜벽돌이 되는 현상이 있다고 합니다. 물론 지금은 고쳐진 거로 알고 있으나, 혹시 모르니 케이블 제거 후 GPD XD를 껐다 켭니다. 그러면 업데이트 진행 관련한 화면이 저절로 뜨고 OK를 눌러주면 됩니다.

GPD XD SuperSu 설치 방법

3.4.7버전 펌웨어에는 SuperSu 파일이 삭제되어있습니다. SuperSu가 뭔지에 대해 간략히 설명하자면 안드로이드 기반의 UI를 커스텀 할 수 있는 앱이라고 보면 됩니다. 저도 아직 사용은 안 하고 있지만 추후 하나씩 하게 되면 블로그에 방법을 기록하도록 하겠습니다. SuperSu 파일은 압축 해제하지 않고 Zip 형태로 디렉터리 최상단에 옮겨줍니다. 이후 순서는 펌웨어 업데이트 방법과 동일하게 진행하면 됩니다. 펌웨어, SuperSu 모두 업데이트가 끝나면 최상단 디렉터리에 옮겨두었던 img 파일과 Zip 파일을 삭제해줍니다. 껐다 켜면 업데이트 관련한 경고창이 계속 인식되기 때문에 지워줘야 합니다. 제 기억에 업데이트가 끝나면 설치파일 지우겠느냐? 하는 창이 저절로 떴었던 것 같습니다. 혹시 그런 경고창이 뜨지 않는다면 그냥 디렉터리 찾아가서 지우면 됩니다. 그럼 이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