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IP

[MAC TIP] 맥과 핸드폰의 MTP 연결 (맥에 핸드폰 파일 전송하기)

Android File Transfer


윈도우 운영체제를 사용하는 컴퓨터는 핸드폰과 USB로 연결만 하면 자동으로 이동식 디스크가 생성됩니다. 이동식 디스크 안에서 컴퓨터와 핸드폰 간 파일 전송이 가능합니다. 예전에 사용했던 아이맥에서도 그런 기능이 가능했었던 것으로 기억하는데, 최근 사용 중인 맥 북 프로에서는 안드로이드 기반 핸드폰 혹은 안드로이드 기반의 기기를 연결하면 이동식 디스크 창이 생성되지 않았습니다. 


증상

맥과 안드로이드 핸드폰을 연결하면 카메라 전송모드(PTP : Picture Transfer Protocol) 로만 연결이 되고 미디어 전송모드(MTP : Midea Transfer Protocol) 로는 연결이 되지 않아서 사진만 맥과 전송이 가능하고 파일은 전송되지 않는 불편을 느꼈습니다. 맥과 핸드폰 간 MTP로 파일을 전송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봅니다.

해결방법

① 준비물을 준비해야 합니다. 핸드폰을 맥과 연결하기 전에 안드로이드 공식 웹사이트에 가서 Android File Transfer 설치 파일을 다운받아야 합니다. 공식 웹사이트 링크와 다운 받기가 어려운 분들을 위해 제가 문제 없이 설치하였던 파일(2017.04.21 다운받음)을 아래 첨부합니다.


② 준비물이 갖춰졌으면 파일을 설치합니다. Dmg 파일 더블 클릭 후 애플리케이션 폴더에 넣어주면 됩니다.

앱스토어에서 다운로드한 항목이 아니라는 경고 창이 나온다면 이전 포스팅을 참조하시고 세팅합니다. 



④ USB를 이용해 핸드폰과 맥을 연결합니다. 그러면 자동으로 앱이 실행되고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타나면 성공입니다. 만약 PTP 전송 모드로 바꾸고 싶다면 핸드폰 설정창에서 변경해주면 됩니다. 


im 100k MT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