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IP

[MAC TIP] 맥에서 특수문자 사용하기, 한글-한자 변경하기

맥 특수문자



맥에서 특수문자를 사용할 수 있는 방법과 한글을 한자로 바꾸는 방법에 대해서 정리할 필요를 느껴 포스팅합니다. 특수문자를 입력할 수 있는 다른 여러 방법도 존재하지만, 개인적으로 사소한 일에 복잡한 방법을 외우는 건 뇌 용량 낭비라는 생각에 직관적인 기능을 위주로 사용합니다. 


특수문자 입력하기

키보드에서 Command + Control + Space를 동시에 누르면 위에 메인 사진처럼 이모티콘 화면이 생성됩니다. 만약 팝업으로 표현된 특수문자에 원하는 특수문자가 없다면(없을 확률이 높습니다.) 스크롤 바를 상단으로 이동하여 오른쪽 상당의 버튼(  )을 눌러주면 아래와 같이 모든 특수문자를 사용할 수 있는 화면이 생성됩니다. 


맥 특수문자


특수문자 즐겨찾기

문서 작성을 많이 하는 사람이라면 특수문자를 많이 사용하게 됩니다. 하나하나 입력할 때마다 찾기가 번거로우니 자주 사용하는 특수문자는 즐겨찾기 해두면 시간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맥 특수문자 즐겨찾기

                  

저 같은 경우에 원형 숫자를 많이 사용하므로, 일단 오른쪽 상단 검색창에 숫자 1을 입력합니다. 그다음 오른쪽 하단에 나오는 관련 문자, 혹은 서체 변경을 클릭 -> 즐겨찾기 추가를 등록하면 오른쪽 그림처럼 즐겨찾기가 적용되어있는 특수키를 볼 수 있습니다. 왼쪽에서 오른쪽 화면으로 UI가 변경되게 하려면 아까와 마찬가지로  )를 눌러 주면 됩니다. (조립은 분해의 역순!)


맥에서 한자 사용하기 (한글자)

맥에서 한자를 사용할 일이 많이는 없지만, 간혹가다 사용해야 하는 일이 생기기에 정리해 둡니다. 현재 사용하고 있는 맥의 키보드 입력이 기본 세팅이라고 가정했을 때 한글 입력 후 커서를 해당 글자 오른쪽에 두고 option + return(enter) 누르면 한자로 변환할 수 있는 팝업이 생성됩니다.


맥에서 한자 사용하기 (단어)

단어 단위로 한자를 변경할 수도 있습니다. 글자 하나만 변경할 때와 방법은 비슷합니다. 다른 점이 있다면 설정을 조금 변경해줘야 합니다. ① 우측 상단 토글을 클릭 -> ② 두벌식 환경설정 열기 -> ③ 삭제 방식의 자소를 글자로 변경

한자 설정


설정을 변경하였으면, 단어를 기재 후 단어가 끝나는 지점에 커서를 올려놓고 option + return(enter) 클릭하면 한 글자가 아닌 한 단어가 변경됨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