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IP

[해외직구방법] ② 개인통관고유번호 3분만에 발급 받기

개인통관 고유부호 발급 방법


개인통관고유부호 발급 절차 


해외 물건을 직접 구매하려면 개인통관고유번호가 있어야 합니다. 세관에서 수입 물품에 대해서 검사를 하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흔히 부르는 통관번호의 정식 명칭은 개인통관고유부호입니다. 사람들은 부호라는 말보다는 번호라는 말이 익숙한가 봅니다. 아무튼 개인통관고유번호를 만들기 위한 준비물은 공인인증서 or 본인 명의의 핸드폰입니다. 사이트 회원가입도 필요 없습니다. 간단하게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아래 설명하는 번호 순서대로 천천히 따라만 하시면 됩니다.


1. 통관사이트에 접속 (https://unipass.customs.go.kr

개인통관고유번호발급 사이트로 바로 가는 링크를 걸어두었습니다. 링크를 클릭하지 않고 주소를 직접 입력해서 들어가면 관세청 홈페이지로 이동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물론 관세청 사이트 내에서도 통관번호 발급 사이트로 이동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관세청 홈페이지 메인화면 하단부(관세청 홈페이지 메인화면 하단부)


(관세청 사이트 하단부에 개인통관고유부호 메뉴를 누르면 아래와 같이 개인통관 고유부호 발급 사이트로 접속됩니다)



2. 개인통관고유부호 신청 조회 작성

첫 화면의 하단부에 있는 개인통관고유부호 신청 조회를 작성하고 확인을 눌러줍니다.



3. 휴대폰 인증 후 완료

개인통관고유번호 신규발급 시에는 왼쪽 1번을 선택하고, 자신의 통관번호 확인 혹은 주소 변경을 원하면 2번을 작성하면 됩니다.  신규 발급을 누르면 인터넷 쇼핑을 할 때 흔히 보는 휴대폰 본인확인 창이 나타납니다. 확인받고 완료를 해주면 모든 절차가 끝나고 개인통관고유번호를 발급받게 됩니다.



위의 절차를 모두 거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개인통관고유번호는 P + 12자리의 숫자로 구성되어있습니다. 현재 거주하는 주소와 통관번호 발급 주소가 일치되지 않을 때에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이전에 발급을 받고 이사를 했다면 반드시 현 주소지로 일치시켜 주도록 합니다. 주소를 변경하려면 오른쪽 하단에 변경을 클릭해 주면 됩니다.



앞으로 포스팅할 아마존, 이베이 사이트에서 물건을 구입하기위해서는 개인통관고유번호를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물품에 따라서 통관번호를 가지고 있지 않아도 되는 경우가 있겠지만, 어떤 제품을 구매할지 본인이 모르고 목록통관 물품이라고 생각했는데 아닌 경우도 더러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아마존 같은 경우 개인통관번호를 적어놓는 공란(Customs ID Number)이 회원정보에 있으므로 미리 기재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개인통관고유번호 발급받는데 긴 시간 걸리지 않으니 3분 정도만 시간 내서 만들어 놓으면 좋겠습니다. 이상으로 해외 직구 시에 꼭 필요한 통관번호 만들기 포스팅을 마칩니다. : )



본 블로그는 창작자에게 도움이 될 만한 지식을 정리하고 

스스로를 알리기 위해 운영하고 있습니다. 

본 포스팅이 도움이 되었다면 검색창에 그루브찬스를 검색하여 주세요.

 나아가 제 글과 음악이 세상에 좋은 영향을 끼치기를 희망합니다.